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아지 낑낑거리는 이유!!!

해피라이프

by 탕탕탕탕탕수육 2018. 3. 29. 15:56

본문

여러분 미세먼지가 심해여 우리모두 마스크를 쓰고 다닙시다!


오늘 해피가 아침에 계속 낑낑거리는거에요. 제 침대에서 저를 보면서!! 왜그런지 봤더니 침대 사이에 간식이 빠졌는데 꺼내달라는 의미였더라구요.


매일 다른 의미로 낑낑대는 우리 강아지들! 무슨이유일까요?

개 소리를, 컹컹 짖는 소리(bark), 늑대의 긴 울음소리(howl), 날카롭게 짖는 소리(yelp), 좋아서 낑낑거리는 소리(moan), 구슬프게 끙끙대는 소리(whine)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네요.


​자, 우리가 알아볼것은 낑낑거리는 이유입니다!


<관심표현>
아기강아지들이 끼잉끼잉 울면 어미개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며 불편한 점을 알아주거나 핥고 젖을 물려주는 등
보살피는 행동을 해주게 됩니다.
​그러한 것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관심을 요구하는 표현일 때가 많지요.


<스트레스>
특히 어린 반려견을 처음 입양했을 때 배변훈련 등을 하기 위해 아이를 울타리에 격리해두고 혼자 있게 하면 강아지 낑낑거림이 심해져요. ​​​이는 강아지가 혼자 있는 낯선 상황이 두렵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뜻
이기 때문에 데리고 온 직후에는 아이를 안심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닷!

천천히 집 냄새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당분간은 옆에서 지켜보며 시간을 가져주세요. 물론 너무 옆에 끼고 있으면 분리불안이 생길수도 있지만요.


​​<원하는무언가!>
대부분의 낑낑거림은 일종의 ​​욕구불만으로 이러한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간식 등 뭔가를 요청하는 뜻이거나 장난감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들어가 꺼내고 싶을 때(해피는 장난감던지기 놀이를 하다가 구석에 빠지면 맨날 그런다능..)산책하고 싶아면 많이 그래요. ​​원하는 요청이 있는 상황일 때 많이 냅니다.

특히 성견이 잘 놀다가 갑자기 낑낑 소리를 낸다면 ​​주변 상황이나 맥락을 확인해보면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여기만지지마라 아프다!!>
​특정 부위를 만지고 쓰다듬을 때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끼잉 소리를 내는 경우, 또 혼자서도 이런 소리를 낼 때에는 어딘가 통증이나 ​​아픈 곳이 있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어딘가 갑자기 부딪치는 등 다쳤거나, 뭘 먹다가 목에 걸리는 등의 돌발적인 사고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는 보통 알아서 배변 활동을 하겠지만 꼭 산책을 해야 배설을 하는 아이의 경우나 차 안 등 이동중인 경우​​의 강아지 낑낑거림은 화장실을 가고 싶다는 뜻일 수도 있어요.​​
특히 이럴 때는 비교적 높은 목소리로 낑낑거리거든요. 낑!!!!! 이러니까 꼭 신경 써 주세요!

​강아지는 사람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상황에 따라 배변을 오랫동안 참기도 합니다. 당연히 몸에 좋지 않으니 주의해 주세요!!


<낑낑거림 너무 심하면?>
별 문제 없이 아이가 관심을 끌기 위해, 혹은 간식을 보채기 위해 습관적으로 칭얼거리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훈련하고 싶다면, 소리에 일일이 반응하거나 하지 말라고 ​​혼내기보다 무관심으로 대처하시면 됩니다!


정말 반려인의 관심이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인지 구분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당~

습관적인 강아지 낑낑거림은 반려인에게도 스트레스 잖아요, 이럴 때마다 사람이 달려오면 강아지는 낑낑 소리를 내면 사람이 온다고 학습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뭐라구요?
​​단호하고 일관성있는 태도로 무관심하게 반응하는 훈련!

강아지들의 낑낑거림은 딱 정해진 이유는 없는것 같습니다. 앞뒤상황을 보고 파악해주시면 알 수 있으실거같아요! 화이팅!!!!!!!!!!!

'해피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울리 쿨방석리뷰  (0) 2018.06.29
강아지 생리 Q&A  (0) 2018.04.09
강아지 '중성화수술'에 대하여  (0) 2018.03.24
강아지 잃어버렸을때 할일!!  (0) 2018.03.17
강아지의 적정 수면시간은?  (1) 2018.03.16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