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치슬로건

내돈내산리뷰

by 탕탕탕탕탕수육 2018. 3. 8. 23:11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탕슌입니다.
정치라고는 관심 전혀 없던 제가 작년 박근혜 최순실 사태 이후 제 딴에 큰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저와같이 관심이 없다가 관심이 커진분들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연일 뉴스에서는 정치관련 뉴스가 넘치고 정치와 다른 분야의 뉴스가 나와도 정치와의 관련성으로 귀결되는 경우도 넘칩니다.



작년 대통령 선거가 있었고 올해는 지방선거가 기다리고 있는데요, 아직 후보가 공식화 되지 않아도 길을 가다보면 벌써부터 선거플랜카드를 붙이고, 명함을 나누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도, 기대도 큽니다. 저만해도 시의원이나 도의원투표는 해보지 않았지만 이번엔 꼭 투표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거든요.

선거에서 중요한것은 여러가지가 있죠. 내가 만약 후보가 된다면 나의 전략, 나의 지역구는 물론 나의 슬로건 나의 색까지 한두가지가아닙니다.



그들을 표현하는 말은 넘치지만 그들에게 선택을 하게하는 한마디가 중요하죠.

여러 의견들을 통해 그들의 한마디를 찾는게 그들의 슬로건입니다.

선거를 통한 대의 민주주의인 우리사회에서 슬로건은 아주 중요하죠.

그들의 캠프에서는 각 지지자들이 모여 어떤 말로 상대를 이길까, 어떤말로 상대를 끌어내릴까까지 고심할 것입니다.

슬로건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하며 듣고 팍 하고 꽂히는게 있어야겠죠. 또한 그 후보가 어떤지까지 모든것이 아우러져야 합니다.
정말 어렵죠. 과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튀지 않아도 안됩니다.

프레임안에 그 생각을 넣는 것이 바로 슬로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난 대선 슬로건은 America First였죠.
미국을 제일 우선시하겠다는 말 입니다.

저는 이 말이 트럼프의 특징과 정체성을 다 표현해 줬다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슬로건은 “가자! 노무현과 함께, 사람사는 세상으로!”이었죠.

들으면 바로 그 사람이 보이지 않나요?
이렇듯 슬로건은 그사람을 표현하며 그사람을 뽑아야하는 이유를 나타내고, 그사람의 삶까지 보여줍니다.



현 문재인 대통령의 슬로건은 "사람이 먼저다."가 먼저 있었죠.
슬로건을 만든 최창희 캠프 홍보고문은 "우리나라에는 먼 옛날부터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라'는 홍익인간(弘益人間) 사상이 있었고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인내천(人乃天) 사상이 있었다"며 "기득권 중심 사회에서 시민 중심사회로의 이동을 원하는 시대정신을 잘 실천하기 위해선 그 어떤 것보다 사람을 가장 맨 앞에 두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에는 "나라를 나라답게"라는 말을 슬로건으로 하셨죠.
촛불시위등의 평화집회와 범국민적 관심에 의해 대통령의 만행이 밝혀졌고 탄핵으로 인해 대통령을 원래보다 이르게 뽑게 되었던 배경을 담고 있는 것 같네요.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 많은 후보들은 그들의 전략을 활용해 그들에게 주어진 시간 안에 많은 지지자를 모으려 할 것입니다.

투표를 하려는 모두가 후보들을 뽑을 때 단지 그들의 당이나 그들의 이름만 보고 뽑기보다 그들이 원하는 사회에 대한 얘기를 잘 찾고 듣고 뽑기를 바랍니다.

'내돈내산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인인증서, 폐기?  (0) 2018.03.11
2018평창동계패럴림픽!  (0) 2018.03.09
엽떡어플 지금당장!  (0) 2018.03.04
제주 협재칼국수><  (0) 2018.02.26
매스스타트  (0) 2018.02.24

관련글 더보기